취업면접을 위한 스타일링 5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유형의 세번째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세번째로 유형은 취향과 감각의 만족을 파는 회사들입니다.예를 들어, 엔터테인먼트 회사나 호텔이 대표적입니다. 이 회사들은 고객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그들이 제공하는 서비스와 제품에 즉시 반영합니다. 이 과정은 고객접점의 현장직원이 흡수한 외부로부터 정보를 받아 정책과 운영에 관한 의사결정을 하는 기업 내 수뇌부로 전달합니다. 이런 기업의 최고위층은 현장의 고객 반응, 현장의 목소리를 매우 중요하게 듣습니다. 취향의 만족은 삶의 질을 높이지만 생존에 직결되지는 않습니다. 당장의 먹고 사는 일이 시급한 사람들에게는 취향과 감각의 만족이란 먼 이야기일 수 있습니다.그러므로 이 기업의 고객은 금새 사라져 버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경제 여건, 주변 환경, 가정에서의 역할 변화 등에 따라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인생을 즐기기 위한 욕구는 사람마다 각양각색에 구체성이 없고 예측도 어렵습니다. 일의 속성이 이러하니 이런 업을 하는 사람이라면 고객의 목소리를 예민하게 듣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업종에서 일하려면 경청 능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그 유명한 노드스트롬 백화점 이야기를 떠올려 보면, 고객을 직접 대하는 직원의 대응력도 중요합니다.회사가 현장직원에게 권한을 부여하여 적절한 대응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도 중요하지만,막상 현장 담당자가 눈치 없고 어쩔 줄 몰라 하는 사람이라면 곤란합니다. 그래서 사람에 대한 유연한 대응력, 순발력, 빠른 판단력도 매우 중요합니다. 이 분야의 직종에 도전한다면, 스타일링에서 가장 중요한 겻은 품격입니다. 고급스러움은 누구에게나 존중의 메시지가 전달됩니다. 휴가철에 호텔 로비 풍경을 보면 고객은 반바지에 슬리퍼 차림이어도 프론트 데스크의 호텔리어는 정장을 갖추고 있습니다.격을 느끼게 하는 깔끔한 차림새가 서비스의 일부분입니다. 전 세계 수억명의 팬들과 소통하는 뮤지션 역시 섬세하게 팬들의 목소리를 듣습니다. 한 명, 한 명 각별히 대하는 느낌은 팬들에게 있어서는 잊을 수 없는 경험이 되므로깍듯하고 존중하는 느낌담아 신속하게 대응하는 편입니다. 품격을 갖추고, 얼굴에 미소를 띄며, 우아한 움직임으로 대응할 때실용적 가치와 무관하더라도 취향과 감각의 만족을 위해 고객은 지갑을 열게 됩니다. 이런 역할을 잘 해낼 사람을 이 업종에서는 원합니다. 면접 스타일 준비 첫번째는 얼굴 표정입니다. 긴장감 보다는 여유가 있어야 합니다. 낭낭하고 경쾌하게 들리는 목소리로 약간 높아도 좋습니다. 밝고 환한 표정이 환영한다는 메시지를 만들고 상대가 하려는 이야기를 편안히 할 수 있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격이 느껴지려면 고급스러워야 합니다. 고급을 말하면 금새 비싼 옷을 떠올리지만스타일 연출에서 가장 많이 보이는 것은 모발과 피부입니다. 피부결이 거칠고 건조하면 영양이 부족해 보입니다.수분을 공급하고 윤기나게 관리하면 해외 명품의 효과보다 낫습니다. 잦은 염색으로 인한 푸석거리는 부분은 과감히 잘라내고 영양분을 충분히 주는 헤어 케어가 필요합니다. 이 부분을 뻔한 이야기로 놓치지 않기 바랍니다. 본래의 사람이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사람을 많이 대해야 하는 업종은 외향적인 사람을 선호하므로 평평한 느낌의 얼굴 윤곽에 입체감을 부여하는 메이크업이 필요합니다. 본래 피부색에 맞는 파운데이션으로 기초 한 겹을 바르고뺨과 이마, 코 부분은 한 톤 밝은 제품으로 돌출되도록 연출합니다. 남성의 경우도 전체 화장이 부담된다면적어도 bb크림으로 눈아래 뺨부분만큼은 피부톤을 정리하고 환하게 만들 필요가 있습니다. 어려보이는 이미지보다 성숙한 인상이 유리합니다. 성숙함은 다양한 대응력을 상징하는 핵심요소입니다. 쉐이딩, 블러셔를 충분히 사용하고눈썹과 아이라인을 또렷하게 연출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입술의 생기감도 필요한 직업이므로 입술의 건조함이 있다면 립밤을 포켓에 준비하면 유용합니다. 패션은 단정하고 깔끔한 정장이 좋으나 소재가 너무 반질반질하게 닳은 것은 피하고블랙보다 다크그레이, 네이비 등의 저명도 색상이 적합하며두드러지지 않는 가벼운 느낌의 스트라이프 패턴, 클래식한 체크 패턴과의 조화도 무난합니다. 그레이 컬러가 잘 맞는 분이 이 업종 지원자 중 상당히 있을 것입니다.유의할 것은 그레이 컬러의 사용은 밝은 색일수록 연장자를 의미하므로 면접시에는 어두운 그레이를 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면 면접의 경우, 구두와 손끝, 뒷모습을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면접관들의 눈썰미가 타 분야 업종에 비해 매우 날카롭습니다. 감각을 다루는 업의 특성이 더욱 예민해지도록 훈련 시킵니다. 면접 현장에서 과정을 매끄럽게 마무리 지은 것 같아도 마지막 끝까지 면접에서 보여준 태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기업의 문화 - 커뮤니케이션 유형에 맞는 스타일링 전략을 설명해 보았습니다. 모든 분류가 그러하듯 분류는 이해를 쉽게 하기위한 것일 뿐 실제 이렇게 딱 3분류로 모든 기업이 나뉠 수는 없습니다. 같은 회사에서도 다른 업무가 다양하게 존재하고 직무에 따라 커뮤니케이션 방식은 뒤섞일 수밖에 없습니다. 본 설명은 너무나 획일적인 면접 스타일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고본질을 이해하도록 유도하는 취지입니다. 스타일에 정답은 없습니다. 그러나 기업과 업의 본질을 더 깊게 이해한다면 면접에서의 가산점은 분명히 누릴 수 있고스타일에 대한 고민을 덜고 자신있게 임할 때, 그 자체가 합격의 가능성을 높인다고 생각합니다. 획일적인 답을 원하는 고객이 참 많습니다. 그러나 기업은 정답을 외운 사람보다 스스로 해답을 찾아갈 능력을 갖춘 사람을 원합니다.통찰력과 이해력을 발휘하여 자신의 취업면접 전략을 세우고 스타일링도 성공적으로 연출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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