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시적 소비, 그 이후를 생각한다

1.작년 말, 포브스 발표에 따르면 LVMH 의 아르노 회장이 일런 머스크를 제치고 세계 제1의 부자로 등극했다고 한다. 그리고 며칠 전 LVMH는 유럽기업 최초로 시가총액 4천억 유로를 돌파했다는 뉴스가 나왔다.​2. 작년 한 해 동안 샤넬은 4번 가격을 인상했고 카르티에는 가격인상 과정에서 배송되지 않은 주문을 몽땅 취소로 처리해 논란을 일으켰다.​3.옷이나 가방으로 부를 과시하는 사람은 진짜 부자가 아니다.그저 열망의 크기가 클 뿐이다. 진짜 돈이 많아서 과시하고 싶으면 헬기나 요트, 대저택으로 해댄다.​​4.자신이 <무엇을 생산하느냐>, 곧 직업이 정체성의 큰 부분이었던 시절을 지나 지금은 <무엇을 소비하느냐>가 개인의 정체성이 되는 시절이다.​소비에 초점이 맞춰지자 사람들 사이에선 큰 유산 물려 받아 오로지 소비하며 플렉스 하는 삶을 동경하는 양상이 벌어지고 재벌가 자녀도 관심사가 되었다.​무엇보다 <취향> 비즈니스가 반응을 불러 일으켰다. 이름 덕에 향기 상품도 어마어마하게 팔려나갔다.코로나 영향도 있을 것이다. 향수, 디퓨저는 일상이다.​​5.그런데 소비취향으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는 일은 복장규정에 의 제한 받는 것보다 어렵다.자신이 어떤지 모르기 때문이다.남이 만든 콘텐츠만 달달 외워 시험 보는 훈련만 10년 이상 한 사람들에게 있어 자신에 대한 정보는 아주 빈약하다.​​6자신을 잘 모르고 저평가에 익숙하면 그래서 더욱 알려진 무엇으로 보강하려한다.이것이 명품이 팔려나가는 이유이다.부실한 건물에 H빔 세우듯 하는 것이다.- 그런데 그런 보강제가 보이면 그 건물은 들어서기가 꺼려진다. ​7.자본주의가 계속 잔을 채워가는 동안, 다른 한 편에서는 머지 않아 넘쳐버릴 그 이후를 예견하고 대안을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 아래 책들은 이 피곤한 자본주의에서 그나마 숨구멍이 되어준 책들이다.우리의 변화가 어디쯤 오고 어디로 갈지 짐작할 수 있게 한다. 8.궁극적 도착점은 바로 <오래된 미래>이다.우리들이 추구하는 미래는 이미 오래 전에 살았던 그 삶에 가갑다. '무엇이 되어야한다는 피로'에서 벗어나는 일이다.빙빙 돌아서 우리는 다시 집에서 빵을 굽고 낡은 옷에 천을 덧댈 때의 화목과 평화를 즐기게 될 것이다.그런데 문제는 많이 소비하는 문화가 만들어낸 산업과 직업들이다.위 사진의 책 <디컨슈머>는 이 문제를 고민한다.​9.마케팅과 브랜딩은 계속 다른 종류의 욕망을 부추긴다.플렉스 하라고 다그치더니 이제 <과시적 소비>를 멈추고 <과시적 비소비>를 제안하고 있다.눈가리고 아웅하는 면이 있지만 이렇게 해서 변화의 완충지대 역할을 해낼 것이라 기대한다.​10.스토리앤스타일은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에 기여 하려한다.의, 식, 주 영역이 모두 삶이다. 그러나 우리는 의생활에 있어서 새로운 생각을 만드는 데에 집중할 생각이다.스스로를 소모하는 스타일 말고 ,인생을 기쁘게 누리는 방식의 스타일을 전파 하려한다.​#스토리앤스타일 #스타일컨설팅 #여의도퍼스널컬러진단 #스타일링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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