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일컨설팅, 언제 필요할까?이런 질문을 많이 받습니다. “주로 고객이 누구예요?“ 스타일컨설팅을 찾아오는 고객은 정말 다양합니다. 직업으로나 연령적으로나 한정 짓기 어렵습니다. 스토리앤스타일의 경우 남성 비율도 3~40%정도 됩니다. 스타일컨설팅을 이해하려면 질문을 바꿔야 합니다“사람들이 어떨 때 스타일 컨설팅을 찾아오나요?” 답은 이렇습니다. 기대한 것만큼 인생이 잘 풀리지 않을 때 오는 고객이 많습니다. 물론 잘나가는데 앞으로도 더 잘나가고 싶어서 오는 고객도 있고, 호기심에 오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엉킨 듯한 느낌이 들 때’, 스타일링의 힘을 빌리고자 오는 분이 많습니다. 예를 들면, 야근하고 쩔쩔맸는데 칭찬은 커녕 핀잔만 듣고, 이번에 승진해야 할 선배한테 고과 A는 양보하면 어떻겠냐는 황당한 제안을 받고… 내가 찾은 자료로 팀플 했는데 수고했다는 말은 보검이만 듣고, 공들여 3년 연애했는데 다시 생각해 보자는 문자나 받고, 힘들게 공부해서 취업했는데 막상 이 일이 나한테 맞는지 의심스럽고,그 동안 육아에 힘들었는데 취업하려니 몇 년 놀았냐는 무례에 헉! 하고아직 건강하고 실력도 있는데 나이가 많다고 재취업은 안 되고... 이럴 때 무엇보다도 필요한 일은 자기자신의 가치를 다시 확인해보는 것입니다. 주변 다른 사람에 의해 너무 가볍고 쉽게, 부당하게 평가된 자신을 그냥 그대로 방치하기엔…. 음!! 우리는 소중합니다. 우리의 노력도 그렇구요. 스타일 컨설팅을 찾는 목적은 (예쁘고 멋진 연출도 있지만) 깊이를 조금만 더 들어가 보면 평가가치를 높여 자신을 보호하고 기회를 잃지 않으려는 것이죠. 스토리앤스타일은 고객이 새롭게 서술될 수 있도록 만듭니다. 변화된 스타일은 세상이 자신을 대하는 방법을 다르게 만들 것입니다. 여기에는 크게 두 가지 작업이 이루어집니다. 첫째, 고객의 스토리를 발굴합니다. 잠재되어 있는 강점과 특성을 찾는 것이죠. 둘째, 그 스토리를 스타일로 시각화 합니다. 안 어울리는 옷, 남을 흉내내는 옷은 연극에서나 입는 것입니다. 스토리앤스타일은 고객다운 옷과 스타일을 찾습니다. 스토리앤스타일은 스토리를 캐내는 마이너(miner) 역할과 고객을 표현할 스타일을 만들어내는 프로듀서(producer) 역할을 동시에 합니다. 스토리를 발굴하고 스타일을 제안합니다. #스토리앤스타일 #스타일컨설팅 #인생도약 #스토리를_발굴하고_스타일을_제안합니다